대한민국 1980년 05월 18일 군사정권에 의해 억압받던 광주 시민들이 5.18 민주화운동을 했던 당시의 실화를 주제로 재구성한 영화 <택시운전사>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한다.
영화 <택시운전사> 정보
영화 <택시운전사>는 국내에서 2017년 08월 02일 개봉하였으며 상영 시간은 2시간 17분이며 상영 등급은 15세 이상 관람가 등급을 받았다. 연출은 장훈 감독이 맡아서 제작했다. 장훈 감독은 작품 '고지전' 이후 6년 만에 영화 <택시운전사>로 복귀했다. 주연으로 출연한 배우들을 살펴보면 송강호, 유해진, 류준열 등 한국에서 유명한 배우들이 주연으로 출연해 열연했다. 또한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상업 영화이다. 영화의 기본적인 내용은 택시 운전사인 만섭 (송강호)가 5.18 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방문한 독일인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와 취재를 위해 움직이는 그와 함께 한 실제 택시 운전사 김사복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5.18 민주화 운동을 조금 살펴보면 대한민국 1979년 12월 12일 군사반란의 직후부터 1980년 05월 18일부터 1980년 05월 27일까지 전두환을 비롯하여 신군부 세력을 비롯한 쿠데타 세력이 내란을 일으키고 폭동을 저지르고 이에 대해 저항했던 무고한 광주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학살했던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무고한 시민과 계엄군 등 모두에게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겨준 가슴 아픈 사건이다. 광주 민주 항쟁, 광주 민중 항쟁, 광주 학살 등으로도 부르기도 하며 일어난 날짜를 보고 줄여서 5.18이라고도 한다.
줄거리
11살짜리 딸과 단 둘이서 친구인 동수의 집에서 월세를 내면서 생활하고 있는 택시 운전사 만섭은 평범한 가장이다. 하지만 만섭은 월세가 밀리기 시작해서 동수의 아내에게 눈치를 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식당에서 밥을 먹는 도중에 어느 한 외국인을 광주까지 왕복을 하면 택시비로 10만 원을 준다는 얘기를 듣게 된다. 이 소리를 들은 만섭은 원래의 기사를 대신해 자신이 외국인 손님 피터를 태우게 되고 광주로 향하게 된다. 하지만 광주 근처에 도착하자 완전 무장한 군인들이 광주로 들어가는 길을 막게 된다. 그러자 만섭은 이상한 분위기를 느끼게 된다. 그러자 손님 피터는 광주로 들어가지 못하면 택시비도 못준다는 얘기를 만섭은 듣게 되고 광주로 들어가는 샛길을 찾아서 광주 시내로 들어가게 된다. 광주에 들어가자 두 사람의 눈에 보이는 현장은 다친 사람들이 병원으로 실려가는 모습과 흡사 전쟁터를 보는 듯했다. 외국인 손님인 피터는 광주의 현장을 바로 카메라에 담기 시작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만난 대학생 재식이는 피터의 통역을 해주면서 만섭과 피터, 재식은 함께 행동을 한다. 그렇게 저녁까지 광주의 현장을 촬영하고 서울로 돌아가려고 하지만 만섭의 택시가 고장 나게 되면서 광주 택시 기사인 태슬의 집에서 하룻밤 신세를 지기로 한다. 한편 정부에서는 독일 기자가 광주에 촬영을 하러 온 사실을 알게 되고 군인들은 피터를 찾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다. 방송국에서는 불이 나기 시작하고 군인들에게 피터와 재식, 만섭은 걸리게 되고 이들은 도망치기 시작한다. 과연 택시 기사 만섭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될까 결말이 궁금하다면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등에서 작품을 감상해 볼 수 있다.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택시운전사>는 개봉 이후로 해외와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많은 관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과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이다. 국내에서는 관객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상영 기간 동안 많은 관객을 동원하였으며, 많은 관객들이 영화를 통해 감동과 아픔을 공유한 작품이다. 평점도 높게 받았는데 평점을 살펴보면 메타크리틱에서 69/100점을 받았으며 로튼 토마토에서의 신선도는 96%, 관객들의 점수는 91%를 받았다. IMDb에서는 8/10점을 받았다. 영화는 국내에서 상당한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영화 평론가들과 전문가들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송강호 연기력 강렬하고 감동적인 스토리, 잘 구성된 연출과 스크립트 등이 찬사를 받았다. 해외에서도 <택시운전사>는 큰 주목을 받았으며, 국제 영화제에서도 선정되어 상영되었다. 특히, 아시아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서 많은 관객들이 이 영화를 사랑하고 호평하였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적인 요소가 담겨있어 해외 관객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달하였고, 영화 속 인물들의 인간적인 면모와 가치를 공감할 수 있었다. 평론가들의 평가 역시 매우 긍정적이었는데, 이 영화는 한국 영화의 역사와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었으며, 연기와 연출, 스토리의 완성도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뛰어난 수준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수많은 영화상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댓글